본문 바로가기
월백부 프로젝트

스톡사진 판매로 돈 벌기, 내 수익 공개! 크라우드픽 & 유토이미지

by 지블리 2021. 9. 11.
반응형

 

월 백만원 부수입 만들기 첫번째로 시작한 것은 바로 스톡사진 판매! 처음엔 사진 판매가 어떻게 돈이되지 싶었는데 흔히 알고있는 '게티이미지뱅크' 같은 사이트에 내 사진을 판매해서 다른 사용자의 구매가 이루어지면 나에게 수익이 돌아오는 방식이다. 

 

가장 큰 장점은 한번 등록으로 매달 수익이 들어오는 안정적인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문적으로 스톡사진을 판매하는 작가분들도 있으신데, 사진을 많이 올릴수록 예상 수익도 커진다. 단점이라면 사진 한 장당 판매 단가가 그리 비싸지 않기때문에 정~말 많이 올려야 어느정도 유의미한 수익이 될 것 같다. 사이트 마다 다른데 보통 몇백원 정도에 판매되는듯... 그리고 누구나 판매가능한 것은 아니고 작가 승인을 거쳐야 판매가 가능한데 이것도 꽤나 까다롭... 아무튼 오늘은 내가 이용중인 스톡사진 판매 사이트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1. 크라우드픽

https://www.crowdpic.net/

 

크라우드픽 -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

부담 없는 가격으로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를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www.crowdpic.net

 

크라우드픽의 가장 큰 장점은 '휴대폰 사진'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래서 접근성이 좋고 작가 승인도 비교적 쉽고 빠르게 됐다. 나는 평소에 핸드폰으로 사진을 많이 찍는편이라 판매할 사진이 많았다. 

 

단점이라면 이건 모든 사이트가 동일하겠지만 내가 등록한 사진 중에서 판매승인이 돼서 실제로 판매가 되는 사진은 그리 많지가 않다. 일단 사진에 조금이라도 글자가 나온다거나 제품이나 브랜드의 로고가 나오면 안되고, 인물이 나와도 안된다. 안되는 사진을 추리다보면 내가 가진 사진 중에서 판매가 가능할만한게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됨ㅋㅋ 

 

(현재 내 크라우드픽 사진 등록 현황)

 

지금 승인된건 총 179컷이고 심사 후에는 수정 요청이나 승인 불가에 각 몇컷씩인지 떠 있다. 나는 최근에 올린 사진이 없어 0컷으로 나오지만 처음엔 보통 10장 올리면 반 이상이 승인 불가였음...^^... 

 

처음에는 매일 꾸준하게 20장씩은 올리자는 목표를 세웠었는데 이게 은근 귀찮다. 사진 올리는게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 이제 다시 꾸준하게 올려야겠다...!

 

 

아무튼 그래서 지금까지의 성과는 총 3,150원. 작고 귀여운 내 수익 ㅎ 그치만 179컷에 이정도면 나쁘지 않다. 앞으로 꾸준히 올리면 수익도 더 늘어나겠지?!

 

 

2. 유토이미지

https://www.utoimage.com/

 

유토이미지 | 디자인소스를 검색하세요

유토이미지의 자체제작 · 전세계 최고 작가들의 사진, 일러스트, 그래픽, 웹템플릿을 만나보세요.

www.utoimage.com

 

두번째로는 유토이미지! 유토이미지는 나도 아직 작가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라 판매 수익은 없다. 사실 작가 도전만 한 세번했는데 다 떨어짐ㅋㅋㅋㅋ 그만큼 승인이 까다롭고 휴대폰사진은 판매가 불가하다.

 

 

 

작가 신청은 유토이미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메인 화면에서 오른쪽 노란색 원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 후에 CP 모집 클릭!

 

 

 

CP입점신청을 눌러 신청서를 작성한다.

 

 

좀 특이한 점은 유토이미지는 계약형태를 독점/비독점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 독점으로 계약하게되면 수익금 배분이 유토이미지 4 : 작가 6로 작가에게 조금 더 유리하다. 하지만 유토이미지에만 독점으로 사진을 올려야하기 때문에 타 사이트에 중복 판매는 불가능하다. 

 

나는 애초에 크라우드픽과 유토이미지 두 사이트만 이용할 생각이었고 (생각보다 여기저기 사진 올리는게 시간이 많이 든다), 크라우드픽은 휴대폰 사진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유토이미지는 디카 사진을 이용해 독점 계약으로 계약을 진행하려 했다. 

 

아무튼 유토이미지는 아직도 작가 승인 대기중인데 또 떨어지면... 나가서 사진 좀 새로 찍고 다시 도전할 생각이다! 얼른 승인나면 좋겠다ㅎㅎㅎㅎ 앞으로도 꾸준히 올려서 수익나면 또 정리해서 올려야겠다.

반응형